교과목 개설 현황 및 개요

공통필수 및 전공별 필수과목

구분 석사(학점) 박사(학점)
공통 필수 과목 체육학연구설계(3), 스포츠조사방법론(3), 체육기초통계(3), 체육고급통계(3), 체육학 질적연구(3), 실험설계연구(3), 스포츠융합세미나(3), 체육학연구세미나(3),
전공 필수 과목 체육철학(3)
체육교육과정연구(3)
유아체육 이론과 실제(3)
운동학습과 심리(3)
스포츠사회학(3)
스포츠마케팅(3)
고급운동영양학(3)
운동영양생화학(3)
고급운동생리학(3)
임상운동학(3)
한국체육사(3)
스포츠교육학특강(3)
영유아 지각운동발달(3)
운동학습 및 제어(3)
스포츠사회학특강(3)
스포츠경영특강(3)
운동영양세미나(3)
임상운동영양학(3)
성장발달 운동생리학(3)
운동역학특강(3)
전공 선택 과목 외국체육사(3)
청소년 헬스코칭교육(3)
스포츠 응용심리학(3)
영유아 체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3)
여가-레크리에이션론(3)
여가사회학 연구(3)
스포츠 경영 연구(3)
운동영양관리(3)
건강측정평가와 운동처방(3)
운동손상과 재활(3)
스포츠산업사(3)
스포츠 산업의 경제학적 접근(3)
스포츠문화교육(3)
건강 및 운동기능 향상을 위한 식이 보충제(3)
운동과학 최신연구동향(3)
운동기술분석(3)
스포츠철학연구(3)
체육지도자교육연구(3)
운동심리학 세미나(3)
영유아 운동발달 및 측정(3)
여가사회학 특강(3)
스포츠 소비자 행동론(3)
생애주기 운동영양학(3)
면역과 운동영양(3)
운동과 정신건강관리(3)
자세교정운동학(3)
스포츠윤리(3)
청소년 건강관리 프로그램 개발(3)
스포츠 사회심리학(3)
스포츠 사회 영향세미나(3)
스포츠산업연구경향분석(3)
건강교육 이론과 실제(3)
운동영양과 내분비학(3)
운동과 심혈관건강(3)
운동역학세미나(3)

교과목 개요

공통필수 교과목 개요

체육학연구설계 (Research Design in Physical Education and Sports) 3학점

본 과목은 체육학의 연구방법에 대한 개론적 수업으로 이론적 고찰과 함께 국내외 연구문헌을 살펴보고 이를 분석하여 자신의 연구에 적용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본 과목은 실제 연구 목표를 설정해보고, 자신의 연구 목표에 적합한 연구 방법을 계획해 봄으로써 체육학 연구 현장에서 적용되는 다양한 연구방법에 대한 지식과 실천기술을 적용해 봄으로써 연구자로써의 자질을 함양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체육기초통계 (Basic Statistics in Physical Education) 3학점

본 과목은 체육학 관련 양적 연구의 계획과 설계, 자료의 수집 및 분석, 결과의 해석 과정 등에서 필요한 기초 통계의 개념과 원리에 대하여 논의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룬다. 또한 국내외 문헌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함양하고 통계분석 결과를 실제 연구 수행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둔다. 통계기법으로 기술통계분석과 교차분석, t-검정, F-검정, 요인분석 등을 학습한다.

체육학 질적연구 (Qualitative Research in Physical Education and Sports) 3학점

본 과목은 체육학 질적 연구에 대한 입문 과목으로서, 국내외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질적 연구전통을 선별하여 각 전통의 배경과 특징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동시에 체육학 세부 전공에서 수행되고 있는 국내·외 질적 연구방법론의 동향을 분석하고, 체육학 세부 전공별 대표적인 질적 연구를 실습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스포츠조사방법론 (Sports Social Research Methodology) 3학점

본 과목은 조사방법론을 적용하여 스포츠 관련 현상을 규명하고 기존의 다양한 이론을 분석해보는 과목이다. 본 강의는 다양한 스포츠 학문 분야의 관심 부분을 기준으로 진행할 것이며, 관련 조사방법론이 스포츠 현상의 어떻게 설명을 하는지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조사방법의 적용능력을 향상하는 것을 강의목표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스포츠와 관련된 다양한 사회조사방법론의 내용을 파악하고 실제 연구문제와 설문지 설계(개발)부터 연구분석 방향 등 실질적인 연구의 응용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실험설계연구 (Research of Experimental Method) 3학점

본 과목은 체육학에서 활용하고 있는 다양한 실험설계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운동생리학이나 운동 영양학에서 활용하고 있는 임상, 동물, 및 세포 실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또한, 임상이나 동물 실험을 위한 윤리 교육과 함께 기본적인 분자생물학적 실험 방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 실험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체육고급통계 (Advanced Statistics in Physical Education) 3학점

본 과목은 체육통계기초에서 습득한 내용을 기초로 하여 체육학 연구의 고급설계 이론과 그에 따른 자료 분석방법에 대한 다양하고 과학적인 통계분석 기법을 습득한다. 또한 이를 토대로 자료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결과를 이론화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체육학 관련 연구를 실증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통계기법 중 SPSS와 AMOS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상관관계, 회귀분석, 구조방정식모형 검증 등을 다룬다.

스포츠융합세미나 (Research on Sports Convergence) 3학점

본 과목은 창의적 사고를 기반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학제간 영역을 초월한 융합 연구 능력을 함양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스포츠 과학 분야의 연구 성과를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IT 공학, 의학, 예술 등 다양한 학문 분야와 융합하여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능동적으로 탐색하고자 한다. 특히 본 과목은 미래 사회의 중요 쟁점을 진단·분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스포츠 융합 콘텐츠 개발과 대중화 및 상용화에 대한 실질적인 학습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체육학연구세미나 (Seminar on Sports Research) 3학점

본 과목은 최근 스포츠 현장에서 산출되는 다양한 정보를 연구주제로 설정할 수 있는 연구기법을 심층적으로 습득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본 과목은 스포츠정보를 수집, 분석 및 해석할 수 있는 연구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체계적인 연구수행 방법과 절차를 실습할 수 있는 세미나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미래 사회의 중요 쟁점을 진단·분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스포츠 융합 콘텐츠 개발과 대중화 및 상용화에 대한 실질적인 학습활동을 제공하고자 한다.

석사과정 교과목 개요

전공필수
체육철학 (Sports Philosophy) 3학점

본 과목은 체육의 정의 및 개념, 체육의 학문 특성에 관한 철학적 이해를 통해 체육의 본질적인 문제를 심도 있게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도핑, 차별, 폭력, 승부조작, 도박 등 스포츠의 윤리적인 측면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체육교육과정연구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3학점

본 과목은 체육교육과정의 개발 및 운영 이론을 탐구하고, 체육과 교육과정의 연구 영역 및 실천 영역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토대로 체육 교육과정의 계획, 실행, 평가에 이르는 절차 및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체육과 교육과정 전문성을 기르는데 초점을 둔다.

유아체육 이론과 실제 (Theories and Practice of Physical Education for Children) 3학점

본 과목은 유아 동작에 관련된 개념과 운동 발달에 대한 이론들을 탐구하여 유아체육의 학문적 영역을 구체화하고,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실행을 위한 기초적 지식을 습득한다.

운동학습과 심리 (Motor Learning & Psychology) 3학점

본 과목은 인간 동작 기술의 생성 원리를 생리적 또는 행동적 관점에서 고찰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본 과목은 운동 연습과 수행 경험에 의하여 어떻게 운동수행이 변화하는지 그리고 운동 상황에서 어떤 심리적 변인들이 작용을 하는지를 최근 이론과 현장연구를 통해 이해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스포츠사회학 (Sports Sociology) 3학점

본 과목은 기존의 스포츠사회학 이론을 바탕으로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는 이슈를 이용하여 연구의 주제를 설정하고, 스포츠를 통해 연구로 적용시키는 방법을 습득하는데 목적을 둔다. 구체적으로 본 과목은 생애주기에서 나타나는 스포츠와 사회제도(가족, 교육, 정치, 경제), 사회조직, 사회관계와 집단행동, 그리고 스포츠와의 관련 속에서 발생하는 사회화 과정 등을 기준으로 연구의 주제를 설정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스포츠마케팅 (Sport Marketing) 3학점

본 과목은 스포츠현장과 학교체육현장에서 필요한 스포츠 마케팅에 관련된 연구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본 과목에서는 국내외 스포츠산업의 마케팅적 측면을 파악하고 스포츠 시장에 존재하는 스포츠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분석한다. 본 강의에서는 매주 2-3편의 국내외 스포츠 마케팅 관련 논문을 읽고 Reaction paper를 작성하며, 작성된 reaction paper를 바탕으로 논의를 진행한다.

고급운동영양학 (Advanced Exercise Nutrition) 3학점

본 과목은 운동 중 사용되는 영양소의 역할과 대사 작용을 이해하고 스포츠 활동과 인체 영양과의 관련성에 대한 이론을 탐구하며, 영양학적 접근의 최신 연구 동향을 파악한다. 이를 토대로 운동선수들의 운동수행능력 향상 뿐 아니라 일반인들의 체력향상 및 건강증진 방안을 연구하고 현장에 영양학적 원리를 실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운동영양생화학 (Biochemistry for Exercise and Nutrition) 3학점

본 과목은 신체 활동 시 체내에서 일어나는 에너지 대사를 이해하고 이를 다양한 스포츠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에너지 생성 영양소의 섭취 종류나 양에 따른 에너지 대사의 변화를 분석하고, 운동 능력 향상을 위한 생화학적 접근의 최근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고급운동생리학 (Advanced Exercise Physiology) 3학점

본 과목은 생명 현상의 기전(mechanism)과 기능(function)을 연구하는 인체생리학을 바탕으로 신체가 일회성 운동과 장기간 운동 트레이닝에 참여하였을 때 나타나는 일시적 반응(acute response)과 적응(long-term adaptation) 현상을 학습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본 과목은 운동에 따른 신체 반응과 적응현상을 생물학적 수준에서 이해함으로써 운동 수행능력과 운동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독창적인 방법을 습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임상운동학 (Clinical Kinesiology) 3학점

본 과목은 인체의 뼈, 관절, 신경, 근육의 구조와 기능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이러한 해부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인체의 운동(움직임)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과 임상 실습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전공선택
외국체육사 (History of Foreign Sports) 3학점

본 과목은 19세기 후반 영국에서 체계를 갖춘 근대스포츠가 현재 어떻게 전 세계인이 다함께 공유하는 신체문화로 위치를 확보했는지. 유럽과 미국에서 스포츠전개의 양상, 그리고 올림픽운동 등을 통해 세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청소년 헬스코칭교육 (Health Coaching Education for Youth) 3학점

본 과목은 청소년 헬스코칭의 국내·외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우리나라 청소년 건강 예방 및 증진에 적합한 맞춤형 코칭법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특히 본 과목은 융합전문성을 갖춘 청소년 헬스코치가 되기 위한 전문인교육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실습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스포츠 응용심리학 (Applied Sport Psychology) 3학점

본 과목은 스포츠 수행을 최대화 시킬 수 있는 심리적 이론들을 기초로 스포츠 현장에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심리적 방법들을 소개한다. 또한 불안제어, 심상, 주의집중, 자신감과 같은 스포츠 심리기술들을 습득하여 선수들의 수행증진을 도모하고 부상, 섭식행동, 과훈련 등의 예방행동 등에 대한 원리와 지침등을 습득한다.

영유아 체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Physical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and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학점

본 과목은 운동발달에 대한 기초 지식을 토대로 영유아를 위한 체육 프로그램을 어떤 원리에 의해 개발하고 어떻게 교육해야하는지에 대해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현장에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한다.

여가-레크리에이션론 (Leisure & Recreation) 3학점

본 과목은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여가시간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특히 개인특성에 따른 여가참여를 통해 현대인들은 자아실현이나 삶의 질 향상시킨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여가를 통한 학문적 지식을 습득하는데 목표가 있다. 이는 본 수업을 통해 여가의 본질과 개념을 이해하고, 앞으로 일반인들의 여가-레크리에이션 행동에 대한 참여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여가 사회학 연구 (Research in Leisure Sociology) 3학점

본 과목은 현재의 사회에서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는 여가활동과 관련된 사회적 현상을 관심 있게 파악하여 학습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생애주기별로 다르게 나타나는 여가활동이 그들의 사회적 배경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다양한 선행연구를 통해 학습한다.

스포츠 경영 연구 (Research in Sport Management) 3힉점

본 과목은 조직이론과 행정이론의 최근 경향을 검토하여 학교체육 운영과 스포츠 조직 운영에 필요한 이론 및 방법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본 강의에서는 매주 2-3편의 국내외 스포츠 조직의 경영과 관련된 논문을 읽고 Reaction paper를 작성하며, 작성된 reaction paper를 바탕으로 논의를 진행한다. 학기 말에는 학생들이 조를 이루어, 논문주제를 정하고 서론, 이론적 배경, 방법론까지의 proposal을 작성하는 훈련을 한다.

운동영양관리 (Practical Applications in Sports Nutrition) 3학점

본 과목은 운동유형 및 종목별 수행능력 향상과 운동선수의 건강유지에 필요한 운동영양학적 원리를 적용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운동선수들의 영양교육 및 상담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영양섭취지침 개발 및 적용할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건강측정평가와 운동처방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Heath & Exercise Prescription) 3학점

본 과목은 건강 관련(심폐지구력, 신체구성, 근력 및 근지구력, 유연성 등) 및 기술 관련(민첩성, 협응성, 평형성, 순발력 등) 체력 요소를 실질적으로 측정하고 이에 따른 데이터를 비교·분석·해석·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건강 및 체력 수준 평가를 바탕으로 극심한 학업 스트레스, 정서 불안, 우울증, 운동 부족 등으로 만성 질환(비만, 당뇨병, 고혈압 등)을 앓고 있는 현대인(유청소년, 성인, 고령자)에게 체력향상과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최신 운동 프로그램을 설계·개발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과 실습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운동손상과 재활 (Sports Injury and Rehabilitation) 3학점

본 과목은 일상생활 및 스포츠 활동 중에 발생되는 운동손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이러한 운동손상을 적절한 치료를 통하여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정상복귀 시켜 완전한 기능회복을 유도하는 재활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본 과목은 특히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운동손상 원리를 이해하여 운동손상을 예방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과 실습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스포츠산업사 (History of Sports Industry) 3학점

본 과목은 스포츠산업의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 연구방법 및 개요, 스포츠산업의 통사, 스포츠시설사, 스포츠용품사, 스포츠흥행․정보․교육사업사 등으로 나누어 학습한다. 이에 따라 기존 스포츠사의 영역에서 벗어나 새로운 분야로서 스포츠산업사의 학습을 통해 스포츠에 대한 이해를 폭넓게 할 수 있도록 한다.

스포츠 산업의 경제학적 접근 (Economic Approach to Sport Industry) 3학점

본 과목은 스포츠 산업의 현상을 경제학적 접근을 통해 이해하는 과목으로서 티켓프라이싱, 전력균형, 프로스포츠리그의 독과점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관련된 뉴스아티클, 연구논문을 사용하여 시사성이 충분한 토론 아젠다를 바탕으로 논의를 진행한다.

스포츠문화교육 (Sports Culture Education) 3학점

본 과목은 스포츠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화적 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전(全) 생이주기별 스포츠문화의 유형과 특성에 관한 교육과정 담론을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특히 본 과목은 유·청소년에 특화된 스포츠문화교육을 위한 교육과정개발 이론적 지식과 실습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건강 및 운동기능 향상을 위한 식이 보충제 (Dietary Supplement for Health and Performance) 3학점

본 과목은 건강과 운동기능 향상을 위해 개발·판매되고 있는 다양한 식이보충제의 기능 및 안전성과 과학적 효능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실제 스포츠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동시에 최신 연구를 통해 새롭게 개발되고 있는 식이 보충제를 알아보고, 그 기능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평가하며, 도핑 관련 물질과 안전성 및 건강에 미치는 다양한 문제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과목을 통해 건강 및 운동기능 향상을 위한 식이 보충제를 개발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을 제공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운동과학 최신연구동향 (Current Topics in Exercise Sciences and Human Performance) 3학점

본 과목은 연구 활동에 입문하는 석사과정 대학원생이 최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운동과학(자연계열: 운동영양학, 운동생화학, 운동처방, 운동생리학) 분야를 이해하고 학문적 소양을 넓히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최근 게재된 운동과학 학술지를 적극 활용하여 다양한 영역(예: 운동수행능력, 트레이닝방법, 건강 체력, 만성질환 등)에서 출판된 흥미로운 운동과학 연구를 논의하고자 한다. 또한, 4차 산업시대 및 비대면 언택트(untact) 시대를 맞이하여 운동과학 연구가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술과 함께 활용될 수 있는 영역을 고민함으로써 시대적 트렌드를 앞서가는 안목과 식견을 갖추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운동기술분석 (Sports Skill Analysis) 3학점

본 과목은 운동역학의 기본원리들을 이해하여 운동역학적 지식을 스포츠 현장에 적용시킴으로써 운동기술에 대한 올바른 관찰, 분석, 평가와 더불어 오류 동작에 대한 올바른 교정을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룬다. 운동기술분석을 수강하고 나면 자신이 참여하고 있거나 지도하고 있는 운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며, 경험적으로 습득한 운동기술이나 전술의 적용 시 확신감을 증진시켜 준다.

전공연구
전공연구 Ⅰ (Studies in Major Field Ⅰ) 2학점

전공연구 과목은 전공분야의 심층연구와 논문지도를 목적으로 하며 지도교수는 연구과제 수행, 세미 나, 전공 분야의 심층적 보충강의 및 실험·실기 등을 통하여 이를 행한다.

박사과정 교과목 개요

전공필수
한국체육사 (Korean Sports History) 3학점

본 과목은 실증주의 역사, 전체주의 역사, 문화사, 구술사 등 역사학의 이론을 통해 체육사연구의 방법을 이해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연구방법을 한국체육사에 접목하여 우리나라 체육의 뿌리를 이해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스포츠교육학특강 (Seminar on Sport Pedagogy) 3학점

본 과목은 국내외 스포츠교육학 연구의 역사와 최근 동향에 관한 이해를 토대로, 스포츠교육학 연구에서 요구되는 연구 주제를 선정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연구 능력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둔다. 특히 스포츠교육학에서 주로 행해지는 연구 방법론 및 학술 논문 발표, 출판 능력을 함양한다.

영유아 지각–운동발달 (Perceptual-motor Development for Younger Children) 3학점

본 과목은 영유아들의 지각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이해하고 지각-운동 발달과의 관계 및 관련 이론들을 습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영유아의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발달 등을 기반으로 영유아의 지각운동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운동학습 및 제어 (Motor Learning and Control) 3학점

본 과목은 동작 기술의 생성 원리를 생리적 또는 행동적 관점에서 고찰하고, 연습과 경험에 의하여 어떻게 운동수행이 변화하는지를 실험실과 현장연구를 통해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스포츠사회학특강 (Seminar on Sport Sport Soclology) 3학점

본 과목은 현대 사회에서 스포츠 활동은 우리의 생활 중심에 있으며 특히 과학의 발달로 스포츠의 특성이 기존에 비해 참여자들의 욕구와 다양한 기호에 의해 변화되고 있다는 배경하에 현재 사회적 트렌드의 방향과 스포츠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있으며, 핵심 사회적 트렌드인 건강, 여가활동으로써 스포츠를 탐구해보는 것이다. 본 과목을 통해 현재 스포츠와 사회학적 관계성과 의미를 살펴보고 앞으로 스포츠의 변화를 전망하고 예측할 수 있다.

스포츠경영특강 (Topics in Sport Management) 3학점

본 과목은 스포츠조직의 운영 방안, 규범 등에 대한 문제점을 영역별로 구분하여 연구를 지속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학기별로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스포츠 경영학 분야의 topic을 정하고 그 topic에 대한 국내외 논문을 읽고 논의를 한다. 학기 말에는 학생들이 조를 이루어, 논문주제를 정하고 서론, 이론적 배경, 방법론까지의 proposal을 작성하는 훈련을 한다.

운동영양세미나 (Seminar on Exercise Nutrition) 3학점

본 과목은 운동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생리학적․영양학적 접근 방법을 알아보고, 스포츠와 영양학적 원리를 적용한 실증적 연구의 이론적 기반 형성을 위해 최근 국내외 문헌 분석 및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논의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운동영양학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토대로 운동과 영양학의 융합 주제를 선정하고 연구 설계 및 내용 구성 등의 능력을 배양하여 실제 연구에 적용한다.

임상운동영양학 (Clinical Sports Nutrition) 3학점

본 과목은 만성질환의 생리적·병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운동과 영양섭취가 유발하는 다양한 변화를 질환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최신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적용하여 만성질환을 예방·치료하기 위한 운동·영양 프로그램을 설계·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성장발달 운동생리학 (Growth and Developmental Exercise Physiology) 3학점

본 과목은 일반 운동생리학과 차별화된 교과목으로서 성장기 단계의 유청소년과 노화 단계의 고령자의 생리적 변화를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본 과목에서는 성장발달 과정에서 나타나는 근골격계, 심혈관계, 내분비계, 신경계의 변화가 운동에 의한 반응과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생화학적 그리고 분자생물학적 수준에서 학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본 과목에서는 유청소년 및 고령자의 특성을 고려한 개별 맞춤 운동프로그램 개발 및 설계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제공하고 있다.

운동역학특강 (Topics of Sports Biomechanics) 3학점

본 과목은 인간 움직임의 원인인 힘을 다루는 분야로 운동의 원리에 대해서 논의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본 과목은 운동 방법이나 내용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제시해 줌으로써 특정 동작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해주며, 특히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올바른 운동역학적 지식을 통해 쉽게 운동을 배우고 부상을 예방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과 실습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전공선택
스포츠철학연구 (Research on Sports Philosophy) 3학점

본 과목은 권력 장치, 헤게모니, 탈구축 등 철학적 이론을 통해 스포츠철학의 방법론을 모색하고 스포츠의 본질적인 의미를 재검토해 새로운 스포츠문화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체육지도자교육연구 (Professional Education in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3학점

본 과목은 국내외 체육지도자교육의 연구 현황 및 역할을 이해하고, 직전 지도자교육과 현직 지도자교육에 관한 학문적 지식과 탐구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체육교육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학술 탐구 능력과 실행 연구 능력을 갖추는데 초점을 둔다.

운동심리학 세미나 (Seminar on Exercise Psychology) 3학점

본 과목은 운동과 스포츠 활동이 어떻게 심리적 변화를 일으키고 인간의 삶에 효과를 주는가를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둔다. 또한 어떻게 사람들을 운동에 참여시키고 지속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한다.

영유아 운동발달 및 측정 (Measurement of Motor Development for Young Children) 3학점

본 과목은 영유아의 시기별 운동발달과 이를 측정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영유아의 정상적 발달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는 데 목표가 있다. 영유아 시기는 인간으로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특히 신체적으로는 대단히 드라마틱한 변화를 하는 시기이며, 가장 중요한 민감기이다. 따라서 영유아의 정상적 발달을 점검하기위해서는 반드시 영유아의 운동발달에 대한 이해와 그 측정방법을 알아 둘 필요가 있다.

여가 사회학 특강 (Topics on Leisure Sociology) 3학점

본 과목은 여가와 관련된 사회현상을 연구하며 과학화를 학습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다양한 산업혁명 이후 분업이 발달하고 노동을 기계가 대신함에 따라 여가시간이 많아지게 됨으로써 전 세계의 과업인 여가의 효율적 활용방안이 교육적 문제로 다양하게 등장하게 되었다. 이에 본 수업에서는 다양한 생애주기(유소년기, 청장년기, 노년기등)에서 여가의 사회학적 현상을 밝혀내어 연구, 교육, 산업분야의 아이디어가 될 요인을 찾는데 목적이 있다.

스포츠 소비자 행동론 (Study of Sport Consumer Behavior) 3학점

본 과목은 스포츠 상품을 구매하고 소비하는 소비자들의 행동을 국내외 문헌을 통해 이해하고 연구한다. 관람스포츠 소비자(spectating sport consumers)와 참여스포츠 소비자(participant sport consumers)에 관련된 팀동일시, 팀충성도, 심리적 몰입 등에 대한 문헌을 읽고 문헌에 대한 reaction paper를 작성하며, 작성된 reaction paper를 바탕으로 논의를 진행한다. 학기 말에는 학생들이 조를 이루어, 논문주제를 정하고 서론, 이론적 배경, 방법론까지의 proposal을 작성하는 훈련을 한다.

생애주기 운동영양학 (Exercise and Nutrition through Lifespan) 3학점

임신, 수유기, 영아기, 유아기, 학동기, 노년기 등의 생애주기 별로 생리적 영양적 특성을 이해하고 영양 및 건강문제. 식생활 및 운동관리방법에 대하여 학습하고자 한다. 운동영양학의 기본원리를 토대로 생애주기별 생리적 변화와 특수성을 고려하여 연구 뿐 아니라 실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면역과 운동영양 (Nutrition and Exercise Immunology) 3학점

본 과목은 면역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함께 영양 상태나 운동 상황에 따른 면역 시스템의 변화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 스포츠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동시에 본 과목에서는 스포츠 선수의 훈련에 따른 면역능력 저하와 이를 함양하기 위한 다양한 보충제의 효과 등에 대해 알아보고, 최신 연구 동향을 파악함으로써 면역력 함양을 위한 운동 및 영양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과 실습 활동을 제공하고자 한다.

운동과 정신건강관리 (Exercise for Mental Health Management) 3학점

본 과목은 디지털 시대의 도래와 함께 많은 현대인이 앓고 있는 정신질환의 종류를 파악하고 병리학적 접근을 통해 그 심각성을 이해하며, 규칙적인 운동 프로그램 참여가 정신건강에 기여하는 효과를 학습하고자 한다. 또한 본 과목은 연령대(유청소년, 성인, 고령자)에 따라 주로 나타나는 정신 및 뇌질환을 연구하고 이론적 접근과 더불어 이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운동 프로그램을 탐구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자세교정운동학 (Exercise for Posture Correction) 3학점

본 과목은 자세의 임상운동학적 기초를 토대로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생되는 질환들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자세 이상의 진단 원리를 활용하여 올바른 자세교정에 대해서 논의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본 과목은 특히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올바른 자세를 이해하여 잘못된 자세로 인한 질환들을 예방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과 실습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스포츠윤리 (Sports Ethics) 3학점

본 과목은 스포츠현장의 선수, 지도자, 심판, 학부모의 사이에서 일어나고 있는 도핑, 차별, (성)폭력, 승부조작, 도박 등의 재발방지를 위해 그 원인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본다.

청소년 건강관리 프로그램 개발 (Developing Health Management Program for Youth) 3학점

본 과목은 국내외 청소년의 건강 정보 및 현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우리나라 청소년의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및 사회적 건강 문제를 진단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본 과목은 우리나라 청소년의 각종 건강 문제를 체계적으로 분석한 후, 제반 건강 문제에 적합한 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과 실습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스포츠 사회심리학 (Social Phychology in Sport) 3학점

스포츠 상황에서 개인과 집단의 역동적 과정에 대한 이론과 연구들을 탐구한다. 구체적으로 이 과목은 스포츠 집단의 수행과정, 팀응집, 공격성, 도덕성 등의 주제들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효과적인 스포츠 수행전략을 수립한다.

스포츠 사회 영향세미나 (Seminar on Sports Social Influence) 3학점

본 과목에서는 현재의 사회적 상황에서 스포츠 참여자들의 참여동기나 참여태도가 다른 타자로부터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 살펴보고 관계성을 알아보는 과목이다. 스포츠 참여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현재의 사회 문화적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것이다. 따라서 본 강의를 통해 다양한 사회적 영향의 현상들을 구별하고 분석함으로써, 이러한 영향이 스포츠에 미치는 측면을 구체적으로 알아 볼 수 있다.

스포츠산업연구경향분석 (Trend of Sport Industry related Studies) 3학점

본 과목은 스포츠산업 분야에서 최근에 발표된 국내외 연구를 분석하여 스포츠경영 및 스포츠마케팅 분야의 내용적 트랜드와 방법론적 트랜드를 인지한다. 최근 발표된 논문들을 읽고 문헌에 대한 reaction paper를 작성하며, 작성된 reaction paper를 바탕으로 논의를 진행한다.

건강교육 이론과 실제 (Health Education & Practice) 3학점

본 과목은 개인의 건강행동 관련 이론과 모형에 대해 알아보고, 건강체력의 개념과 운동 및 식생활 등 생활습관의 위험요인과 건강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건강 문제에 대한 최신 정보를 수집하고 건강증진 방안 및 우리나라의 건강증진 정책을 분석하여 건강행동이론을 적용한 건강교육 자료를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운동 영양과 내분비학 (Endocrinology of Exercise and Nutrition) 3학점

본 과목은 내분비계의 기능과 그 작용에 대해 알아보고, 신체 활동 및 영양섭취와 내분비계의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근육의 움직임이나 신체 활동, 불균형한 영양섭취가 내분비계에 미치는 영향과 내분비 물질의 분비에 의한 체내 대사의 변화를 이해하고, 운동선수에게 발생하는 무월경증, 골연화증, 근감소증, 생식기능 저하증과 같은 임상적인 문제를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운동과 심혈관건강 (Exercise and Cardiovascular Health) 3학점

본 과목은 현대인의 생명을 위협하는 심혈관질환(예: 관상동맥질환, 죽상동맥경화, 말초혈관질환, 뇌출혈 등)의 발병 기전과 규칙적인 운동 프로그램이 심혈관질환 예방 및 치료에 기여하는 효과를 이해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흡연, 정신적 스트레스, 대사질환, 노화, 운동 부족과 같은 주요 위험요인이 심혈관질환을 초래하는 병태생리학적 요소를 탐구하며, 운동 프로그램의 억제 및 예방 기전을 연구함으로써 심혈관질환의 심각성과 운동의 장점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

운동역학세미나 (Sports Biomechanics Seminar) 3학점

본 과목은 국내외 운동역학 연구의 역사와 최근 동향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운동역학 연구에서 요구되는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연구 능력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둔다. 특히 운동역학에서 주로 행해지는 연구방법론 및 학술 논문 발표, 출판 능력을 기르는데 목표를 둔다.

전공연구
전공연구 Ⅱ (Studies in Major Field Ⅱ) 2학점
전공연구 Ⅲ (Studies in Major Field Ⅲ) 2힉점

전공연구 과목은 전공분야의 심층연구와 논문지도를 목적으로 하며 지도교수는 연구과제 수행, 세미나, 전공 분야의 심층적 보충강의 및 실험·실기 등을 통하여 이를 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