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현황-1
교직과목 | 과목개요 |
---|---|
영유아 지각운동발달(Early-childhood motor perception development) | 영아에서 유아까지의 월령 및 연령별 운동 발달 과정을 소개한다. 지각 요소 중 시지각을 중심으로 소근육과 대근육 운동발달 요소를 접목하여 지각 운동발달에 대해 심도 있게 배운다. 또한 운동제어기능의 이론을 통해 신체 움직임의 작용 과정에 대해 이해하여, 영유아기 지각 중심의 운동발달 과정에 대한 학문적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영유아 발달 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 | 영유아의 인지/언어/신체/정서/사회성 등의 발달이 연령에 따라 어떻게 발달이 이루어지는 지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영유아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심리적 관점에서의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주안점을 둔다. |
연구방법 및 통계(Research Methods and Statics) | 논문을 이해하고 통계 분석을 해석하는 방법을 익히고, 석사 논문을 쓰도록 하는 데에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연구방법 및 통계 방법에 대해 습득하도록 한다. |
신체활동 놀이치료(Physical Activity Play Therapy) | 습득된 지각운동발달 이론과 발달 심리학, 놀이치료 이론 등을 기초로 신체활동 놀이 치료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임상장면에서 실제 사례들을 경험하도록 하여 기본원리와 기술들을 실천할 수 있다. |
리듬표현 놀이치료(Rhythm Expressive Play Therapy) | 습득된 지각운동발달 이론과 발달 심리학, 놀이치료 이론 등을 기초로 표현활동 놀이 치료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임상장면에서 실제 사례들을 경험하도록 하여 기본원리와 기술들을 실천할 수 있다. |
영유아 정신건강론(Early-childhood Mental Health) | 영유아의 정신건강의 현대적 의미를 조명하고 영유아기에 나타나는 다양한 정신병리적 행동에 대해 발달정신병리학적 관점에서 아동 및 청소년 병리행동을 이해하고 정신병리 행동의 발달경로를 추측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영유아 발달측정 및 평가(Early-childhood Developmental Evaluation) | 영유아의 신체/인지/정서/사회의 발달이 연령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측정하는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그 평가 방법은 무엇인지를 습득하여 현장에 적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
집단상담(Collective Counseling) | 집단상담의 여러 이론모형들을 비교, 분석하고 각 이론에 근거한 집단상담 기법을 이해하며, 집단상담의 역동과 과정 및 방법을 통합적으로 이해, 적용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이론적, 실제적인 집단상담 능력을 가지도록 한다. |
연구실험설계(Research Experimental Design) | 석사 논문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논문 주제의 계획과 실험설계 등에 대해 필요한 내용을 습득한다. |
영유아 신체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Early-childhood Physical activity Program) | 발달에 따른 영유아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포함되어야 할 기본 요소들을 고려한 놀이 프로그램 개발 방법을 습득하고 그에 따른 평가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
교과목 현황-2
교직과목 | 과목개요 |
---|---|
인지행동 놀이치료(Cognitive Behavior and Play Therapy) | 구조화된 심리치료에 초점을 둔 인지적, 행동적 중재방법과 놀이치료의 통합을 연구한다. |
영유아 체육 개론(Early-childhood Physical Education introduction) | 영유아의 체육 및 신체활동에 대한 필요성과 목적, 중요성을 이해한다. |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Early-childhood Problem Behavior Guide) | 영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행동의 종류를 알고, 문제행동 발생 시 대처 방법과 지도법을 안다. |
영유아 상담 심리학(Early-childhood Counseling Psychology) | 상담과 심리치료 상황에서 적용되는 심리학 지식을 학습하고 영유아를 대상으로 상담실제에서 요구되는 기초기법들을 익힌다. |
영유아 심리검사 이론 및 실습(Theory and Practice of Early-childhood Psychometry) | 다양한 상담의 정의와 목표아래 상담과정을 좀 더 효율적으로 이끌기 위해서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내담자중심이론, 게스탈트 이론 등 각 학파의 여러 학자들의 임상경험과 연구의 발전 과정을 이해한다.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임상상황에서 진단과 치료과정에 적용되는 여러 가지 심리평가 기법과 활용방안을 연구한다. |
영유아 신체발달 및 생리(Early-childhood Physical development and Physiology) | 영유아 신체발달의 과정을 형태학 및 생리학 관점에서 이해하고, 신체 발달 및 변화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배양한다. |
집단 놀이치료(Group Play Therapy) | 놀이치료 원리를 집단에 활용하여 집단의 역동을 통해 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 부모는 아동의 성장발달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므로 자녀양육에 대한 기본적 태도와 최신정보를 전하고 어떻게 부모를 대상으로 교육을 하여야하는지에 대한 교육 방법과 이념에 관하여 학습한다. |
응급처치 및 안전교육(Emergency Treatment and Safety Education) | 영유아가 놀이 치료활동을 안전하게 할 수 있는 환경을 어떻게 확보해야하며, 응급 시 어떻게 처치를 하여야하는지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습득한다. |
영유아 지각-운동 프로그램 개발 및 실습(Development and Practice of Early-childhood Perceptual-motor Program) | 영유아의 지각운동발달 단계에 맞추어 포함되어야 할 각 요소들을 반영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한다. |
수업운영
수업시간: 매주 화요일 18:30-20:30 & 목요일 18:30-21:20
- 본 시간표는 전공 운영의 사정 상, 변동될 수 있음을 공지합니다.
1차 학기 | 2차 학기 | 3차 학기 | 4차 학기 | 5차 학기 |
---|---|---|---|---|
영유아 지각-운동 발달 | 영유아 발달 측정 및 평가 | 영유아 신체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영유아 상담심리학 |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 |
연구방법 및 통계 | 집단상담 | 인지행동 놀이치료 | 연구실험설계 | 영유아 신체발달 및 생리 |
영유아 정신건강론 | 영유아 발달 심리학 | 부모교육 | 영유아체육 개론 | 영유아 심리검사 이론 및 실습 |
리듬 표현놀이 치료 | 영유아 지각-운동 프로그램 개발 및 실습 | 신체활동 놀이치료 | 집단놀이 치료 | 영유아 응급처치 및 안전교육 |